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공매도] 공매도 용어 및 공매도 확인 방법(사이트)

by Just Do Barro 2021. 2. 12.

 

 

 

[0] 이론

1. 공매도란 무엇인가

공매도는 자신이 가지고 있지 않은 회사의 주식을 파는 거래 행위다. 먼저 사서 나중에 파는 행위와 반대로, 먼저 팔고 나중에 되사는 것이다.

 

예상했던 것처럼 더 낮은 가격에 되산다면 수익을 낼 수 있다. 하지만 판단이 빗나가면 높은 가격에 주식을 되사야 하기 때문에 당연히 손실을 보게된다.

 

2. 공매도 매커니즘

공매도 '주문'(공매도 청산 아님)은 거래가가 하락하는 경우에는 실행되지 않으므로 당신의 주식은 플러스 틱(Plus tick) 이나 제로 플러스 틱(Zero Plus tick)이 발생했을 때 공매도 된다. 

 

3. 용어 설명 및 적용

플러스 틱: 주가가 이전의 거래가 보다 높아졌을 경우

마이너스 틱: 주가가 이전의 거래가보다 낮아졌을 경우

제로 플러스 틱: 가격이 바로 전의 거래가격과는 같으나 그 이전의 가격보다는 높은 거래

 

공매도 매커니즘 적용

 

▶ 공매도를 할 수 없는 경우 

(1) 마이너스 틱

10시 18분 59초에 $30.14로 거래되었고, 2초 뒤에 $30.13로 1600주가 거래되었다. 30.13은 앞의 30.14보다 낮아
<마이너스 틱> 혹은 <다운 틱> 이라 한다. 이때는 공매도 할 수 없다.

 

▶ 공매도를 할 수 있는 경우 

(1) 플러스 틱

7초 뒤(10:19:08P) $30.16로 300주가 거래되었다. 이전 가격보다 $0.03 높기 때문에 <업 틱> 혹은 <플러스 틱>이라 한다.  이때 공매도를 할 수 있다.

 

(2) 제로 플러스 틱

4초 뒤 (10:19:12P) $30.16 400주가 거래되었다. 이때는 직전 플러스 틱에서 가격변화가 없기 때문에 <제로 플러스 틱>이라 한다. 제로 플러스 틱에서도 공매도가 가능하다.

 

[1] 용어

Short: 공매도

Short squeeze: 주가의 엄청난 상승(Rapid increase) 

-주가가 외부 혹은 내부 이유(기술적 호재 등)로 상승할 이유가 생기면, 공매도 세력이 빌린 주식을 주식의 가격이 더 높아지기 전에 매수하여 주가가 더 상승하는 상황

-공매도 후 주가가 상승하면 투자자는 숏 포지션을 청산하거나 손신을 줄이기 위해 주식을 매수해야한다.

-이러한 이유로 공매도 비중에 높은 종목에서 매수세가 집중돼 주가를 더욱 상승시키는 현상

 

Short volume : 하루의 공매도 거래량. 하루에 얼마의 공매도가 거래되었는 지를 의미

Short volume ratio: 공매도 거래량 / 하루의 거래량. 공매도가 하루의 거래량 대비 얼마의 비중을 차지하는 지 의미

★Short percent of Float: 공매도 주식 수 / 유통되는 전체 주식 수.

- 이 비율이 낮아진다는 것은 그 기업의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고 예측하는 사람들이 많아짐을 의미해서 공매도 세력이 빠져나감을 의미. 

- 15% 이상 정도가 높은 수치라 할 수 있다. 

 

Short interest: 공매도 잔량.

-한국어로는 공매도 미상환잔고.

-공매도가 이뤄진 주식 수에서 상환한 주식 수를 차감한 것.  

-공매도 한 주식 중 상환하지 않은 주식 수

-Short interest가 낮아진다 = 해당 종목의 공매도 세력이 점점 줄어들고 있음을 의미. 

-Short interest가 높으면 주가 하락 때 완충 역할을 해줄 수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하락 자체를 막지 못한다.

 1929년의 약세장 절정기에서, 대 붕괴 때 Short Interest가 높은 주식들이 낮은 주식들 보다 훨씬 적은 낙폭 기록. 

Short interst Ratio

= Days to Cover = Short interest  /AVG.Daliy Share Volume = 공매도 잔량 주식 수/ 일일평균 거래량

-공매도 물량을 처리하는 데 걸리는 시간. 

- 정도

① 보통: 2 미만

② 보통이상: 3~6

③ 우려: 7이상

-(예시).1.0이면 공매도 물량을 처리하는 데 하루가 걸림. 

-(예시)

 PPP라는 기업의 주식이 하루 평균 1 만주 거래되며,

 현재 공매도된 주식 수가 7만주이면

 공매도 세력이 PPP라는 주식의 숏 포지션을 처리(청산)하는 데 7일의 일일 평균거래양 필요.

 Short interest (공매도 잔량 주식 수)/AVG.Daliy Share Volume(일일평균 거래량)

-비율이 낮을수록

①공매도가 적게 걸려있음을 의미. 

②공매도로 인한 원인은 종목 분석시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비율이 클 수록

① 공매도 세력 입장에서는 좋은 공매도 후보 종목이 아님

② 일반 투자자 입장에서는 아직 상환하지 않은 주식 수량이 많으니, 주가 상승을 고려하여 일반투자자의 매수세가 나타날 수 있음. 

 

출처_timing-bravery.tistory.com_Just Do Every Review 본인 작성

 

Shs Outstandard (Shares Outstandard): 총 주식 수 

Shs Float (Shares Float): 투자자 보유 수량.

[2] 공매도와 주가의 연계

1) 공매도 물량이 많다 = 해당 종목이 하락할 것이라는 관점이 주를 이룸.

2) 공매도 물량이 많다고 해서 주가가 반드시 하락하지는 않는다. 매수 추세가 더 높으면 주가 상승.

3) Short squeeze (숏스퀴즈) = 공매도가 많음에도 긍정적인 뉴스로 인해 주가 급등이 일어남. 

- 공매도 세력이 주가 상승으로 인해 손해를 입기 전에 급하게 주식을 매수하는 것. 

- 일반 투자자 입장에서 좋은 소식. 

- 해당 종목이 하락할 것에 배팅하여 없는 주식을 샀지만, 주가 급등으로 인해 공매도 세력은 높은 가격에

  해당 종목을 매수해야함. (공매도 세력의 손실) 

4) Short Covering (숏 커버링): 공매도한 주식을 갚기 위해 매수하는 것. 

 

 

[3] 사례 적용

TLRY 틸레이 마리화나(대마초) 관련주 

1) Finviz

에 원하는 티커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그래프가 뜬다. (아래 링크는 TLRY 차트와 기본적 분석 표 제공)
아래의 표에서 노란색으로 밑줄 친 Short Float을 보면 공매도 비율을 확인할 수 있다.
TLRY 틸레이의 공매도 비율이 46.25%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finviz.com/quote.ashx?t=tlry

 

2021.02.12 TLRY 틸레이 주가 finviz.com

 

(2021년 2월 12일 기준) short float 이 46.25%인 것을 볼 수 있다.

< 주가가 6~70달러를 바라보고 상승하는 구간>

이 구간에서도 공매도 비중이 46.25%이었다. 상승 시기에 엄청난 공매도 비율이 있다는 것은 추가로 상승할 여력이 있음을 의미한다. 즉, 공매도 세력들은 상승한 주가에 주식을 매수해야하기 때문이다. 주가가 계속 상승한다면 공매도 세력들은 주식을 매수하면서 점점 short float 비중을 줄여나갈 것이다. 

 

2021년 2월 12일(한국기준) 오후 11시 30분에 미국장이 열리고 나서 대마초 관련 주들이 폭락하고 있다. Reddit 세력의 타깃이 변경되었다는 소식에 폭락하고 있는 것이다. 

 

마리화나 관련 주

 

2) 나스닥 닷컴.

아래 링크를 통해 Short Interest, AVG.Daliy Share Volume, Days to Cover 을 확인할 수 있다.
-한 달에 2번 확인할 수 있다. 
-실시간으로 공매도 잔량을 확인하는 사이트는 거의 없다. 

www.nasdaq.com/market-activity/stocks/sndl/short-interest

 

sndl 공매도 관련 내용 확인. nasdaq.com

 

바이든 수혜주 중 하나인 마리화나는 미국 대선과 가까워질 수록 기관세력이 비중을 점점 늘려왔음을 확인할 수 있다. 

 

Short Interest Ratio = Days to Cover 구하는 법

 

위의 SNDL 표를 보면 2020.09.15 의 Short Interest, AVG.Daliy Share Volume, Days to Cover의 값을 통해 

Short Interest Ratio 공식이 맞는지 확인해보자.

 

Short Interest Ratio 공식 적용

 

다른 기간에 비해 2020.09.15의 Days to Cover가 2배정도 더 걸리기 때문에, SNDL의 주가의 변동 원인 중 공매도 비중을 다른 기간보다 크게 생각할 수 있다. 

3) shortsqueez.com.

좌측 하단의 Short Quote를 보면된다.  

shortsqueeze.com/?symbol=u&submit=Short+Quote%E2%84%A2

 

Short Interest Stock Short Selling Data, Shorts, Stocks: Short Squeeze

As a disclosure, nothing mentioned i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stock, nor is this a prediction upon the direction of the market. As you know, historical movements and returns are not indicative of future gains or market movement. Buying stocks or op

shortsqueeze.com

 

Unity(티커: U)의 공매도 정보 shortsqueeze.com 

 

Short percent of Float : 유통되는 전체 주식 수 중에서 공매도 주식 수 비중이 4.78% 를 차지함을 볼 수 있다.

- 아주 높은 공매도 비율은 아니다. 후에 주가가 하락하는 원인으로 공매도 세력은 제외시키는 생각을 할 수 있다.

 

 

※ 포스팅 관련하여 오류가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댓글